본문 바로가기
Doing/읽고 남김

[HBR] 나의 다음 커리어 협상하기 by 해나 라일리 보울즈, 바비 토머슨

by 그냥그렇듯이 2021. 1. 16.
반응형

자기계발 & 인사조직 - 나의 다음 커리어 협상하기 by 해나 라일리 보울즈, 바비 토머슨
HBR | 2021. 1-2월호 

핵심요약: 연봉보다는 해당 업무가 나에게 전문성을 부여하고 배울 것이 있는지? 그리고 내가 궁극적으로 목표로하는 커리어골을 달성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지를 파악하라!

말은 쉬운데... 너무 어려운 일... 금융소득 > 근로소득인 초유동성 사회에서 결국, 모든 직장인의 꿈은 금전적 자유아닐까?


...우리는 전 세계 7개 지역의 최근 전문대학원 졸업생, 중급 관리자, 고위임원들로부터 그들이 경력을 어떻게 발전시켜 왔는지에 대한 수천 건의 이야기를 수집했다. 이 연구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우리는 커리어 협상을 준비하기 위한 4단계를 제안한다. 각 단계는 논리적 순서에 따라 진행되지만, 분석을 진행하다 보면 이전 단계로 되돌아가게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어떠한 기회에 대해 협상하려고 시작했지만 다른 기회에 대해 협상하는 것이 더 낫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도 있다. 또는 처음에는 상사에게 제안을 하려고 했지만 알고 보니 설득해야 할 핵심 이해관계자가 상사가 아닐 수도 있다. 특히 복잡하고 오래 걸리는 협상에서는 정보를 얻으면서 지속적으로 분석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

1. 커리어 목표에서부터 시작하라

2. 무엇을 위해 협상하는지 이해하라

커리어 협상은 세 가지 종류로 나뉜다.
(1)요청하는 협상(asking negotiations)에서는 자신의 역할이나 지위에 있는 사람에게 일반적인 무언가를 제안한다.

(2)꺾기 협상(bending negotiations)에서는 일반적인 조직 관행이나 규범에 반하는 특별한 예외적 대우나 일반적이지 않은 요청을 한다.(예를 들어, 원격근무를 요구하거나 해당 직책에서 요구되는 일반적 자격 기준에 미달함에도 승진을 요구)

(3)만드는 협상(shaping negotiations)에서는 조직 환경을 바꾸거나 새로운 이니셔티브를 수립하는 데 역할을 수행하는 방법을 제안한다.(예를 들어, 프로젝트 실행 방식을 바꾸거나 새로운 사업부를 출범)

이 세 가지 협상 중 무엇에 해당하는지에 따라서 상대방의 지지를 얻기 위한 주장이 달라져야 한다.

...조직은 특히 적응하고 혁신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어려운 시기나 빠르게 변화하는 시기에 ‘꺾기 협상’과 ‘만드는 협상’을 더 잘 수용하고자 할 것이다. 코로나19 대유행과 사회적 거리 두기 상황에서는 많은 직원들이 일하는 방식을 바꿔야 한다. 임직원들의 집단적 꺾기협상은 위기가 닥쳤을 때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하고 생산성을 유지하는 방법을 찾으려는 조직과 개인에게 유용한 정보와 실험의 원천이 될 수 있다. 또한 기업들은 현재의 국내외 경제적 혼란에 대응해 자원을 재배치하고 새로운 시장을 여는 아이디어를 가진 직원들의 제안을 환영하고 있는 상황이다.

3 무엇을, 어떻게, 누구와 협상할 것인지에 대한 모호성을 줄여라

... 협상을 준비할 때 궁금한 모든 질문을 적어보자. 잠재적으로 무엇이 협상 가능한가? 어떻게 협상해야 하는가? 나의 상대방은 누구이며 그들은 무엇을 중요시하는가? 이러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있다. 예를 들어 채용 전문가는 무엇이 협상 가능하고 어떻게 협상해야 하는지 일반적인 용어로 설명해줄 수 있다. (비록 개별 사례의 세부사항은 잘 밝히지 않지만) 어떤 정보는 온라인에서도 얻을 수 있다. 미디어나 유튜브 검색은 전략적 문제에 대한 상대방의 관점에 대한 정보를 줄 수 있다. 링크트인 검색은 채용 담당자나 부서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줄 수 있는 전문가의 연락처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4 관계를 통해 협상을 강화하고, 협상을 통해 관계를 강화하라

...원하는 일에 대한 지원 연합을 구축하려면 국제문제 협상가들이 사용하는 ‘셔틀외교’ 같은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다. 주요 이해관계자들 각각을 돌아가며 만나 대화해보고 피드백과 의견을 구하는 방법이다. 셔틀 방식은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모이는 정상회담(자신의 제안을 발표하기 위한 회의)보다 시간이 많이 걸린다. 그러나 이 방법을 통하면 사람들의 관심사와 우려를 개별적으로 탐색하고 그들의 아이디어를 전략에 통합할 수 있다. 또한 공식적으로 제안을 할 때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된다. 셔틀을 하는 것이 마치 속임수를 쓰거나 조작을 하려는 것처럼 보일지 모른다는 우려가 있다면, 투명한 태도를 취해라. 어떤 아이디어에 대한 의견을 구하고 있다고 설명하라. 그리고 나의 제안을 거부할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사람들을 우선 만나는 것이 좋다. 더 많은 동의를 받기 위해 해리 트루먼Harry Truman의 말을 생각하며 피드백을 구할 수 있는 사람들을 찾아 나서야 한다. “공로가 누구에게 돌아가는지 상관하지 않는다면, 엄청난 일들을 달성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