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oing/되새김

모스 부호 (Morse Code)

by 그냥그렇듯이 2016. 9. 19.
반응형

지금은 FAA에서 일하고 있는 친구와 모스부호로 장난을 치던 시간이 있었다. 그 친구는 물론 모스부호에 대한 지극한 관심을 가졌던 유년시절을 증명하듯 항공관제학을 전공하였고 현재도 암호학과 신호학 등에 지극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모스 부호(Morse code)는 짧은 발신 전류(・)와 긴 발신 전류(-)을 적절히 조합하여[1] 알파벳과 숫자를 표기한 것으로 기본적인 형태는 국제적으로 비슷하다. 미국의 발명가 새뮤얼 핀리 브리즈 모스가 고안하였으며, 1844년 최초로 미국의 볼티모어와 워싱턴 D.C. 사이 전신 연락에 사용되었다.

<https://ko.wikipedia.org/wiki/%EB%AA%A8%EC%8A%A4_%EB%B6%80%ED%98%B8> 참조

물론 수 없이 쏟아지는 메세지 속에서 점과 선으로 이뤄진 '모스 부호'는 매력이 없다. 길고 복잡하기 때문에 외우는데도 시간이 든다. 하지만, 이를 활용함으로써 우리는 서로의 안부를 물었고 전쟁의 승리와 패배를 알리기도 했다. 또한, 다양한 액션 영화에서도 나오듯, 전선뿐만 아니라 불빛, 소리 등 다양한 전달매체를 사용할 수 있기에 모스 부호는 긴급상황에 매우 유용하다. 

<모스 부호의 규칙>

(단위 시간을 1초로 정한다면)

1. 점은 하나의 단위 시간이다. (지속시간: 1초)

2. 선은 세개의 단위 시간이다. (지속시간: 3초)

3.똑같은 문자를 칠 때, 예를 들어 AA,BB,CC등 문자 사이에 1초의 공백을 준다.

4. 문자 사이의 띄어쓰기는 3초의 공백을 준다.

5. 단어 사이의 띄어쓰기는 7초의 공백을 준다.


위급 상황에 쓸 수 있는 모스 부호 S.O.S 는 (*은 점이고, ***은 선이다)

* * * (3초) *** *** *** (3초) * * *  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