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ding/Excel VBA

배열(Array) 선언과 사용법

by 그냥그렇듯이 2018. 8. 19.
반응형

1. 배열 (Array) 또한 변수이므로 Dim, Public 등을 사용하여 선언한다.

2. 일반 변수(variable)과 다른 점은 배열 변수는 선언시 몇 개의 값을 저장할 배열인지 숫자를 정해야 한다.

3. 배열변수를 선언할 때 입력될 데이터 형식을 지정하지 않으면 각 요소마다 서로 다른 데이터 형식의 값을 저장할 수 있다. 하짐나 이는 선언 형식이 Variant가 되므로 메모리 공간을 많이 차지하게 된다.

4. 배열 선언 예제

Dim numberList(10) As Integer

위와 같이 선언하면 numberList(0)부터 numberList(10)까지 총 11개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배열 변수를 사용할 수 있다.

배열 변수에 값을 저장하려면 다음과 같이 한다.

numberList(0) = 10

numberList(1) = 20

numberList(2) = numberList(0) * numberList(1)

5. 배열 변수의 개수를 지정할 때 To 를 사용해보기

Dim numberList(1 To 10) As Integer 

위와 같이 선언하면 numberList(1)부터 numberList(10)까지 총 10개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배열 변수가 생성된다.

6. 모듈의 header 부분에 Option Base 1 명령문을 삽입하면 To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을 때, 배열 변수의 인덱스 시작 번호를 0이 아닌 1부터 시작하도록 만들 수 있다.

7. 2차원 배열의 선언

Dim addressList(4,7) As String

또는

Dim addressList(1 To 5, 1 To 8) As String

위와 같이 배열을 선언했을 때  (X,Y)에서 X는 행의 숫자, Y는 열의 숫자를 나타낸다.

댓글